지금이 투자할 때인가?
지금의 주식 시장은 특히 미국 시장은 전고점을 돌파했고, 한국의 주식도 코로나로 인한 하락을 어느 정도 만회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미 투자를 못한 것에 후회하고 계신지요? 우리의 주식은 앞으로도 계속 상승할 것인가? 고민되시나요?
단기 3년은 저는 예측하지 못하지만 5년 단위로 보면 계속 상승합니다.
투자는 매우 이성적인 결정이라고 생각하시나요? 그건 투자자의 성향에 따라 다릅니다.
투자는 돈을 벌기 위한 목적은 같지만 투자자가 매수를 결정하는 이유는 다양하기 때문입니다.
어떤 사람은 주식 호가의 상황, 시세, 분위기, 뉴스, 직관, 개인적인 선호 등 매수 결정에 큰 영향을 받습니다.
그러다 보니 귀신에 홀린 듯 매수하고 후회하는 분들이 계시죠.
특히 내가 계속 지켜보던 종목이 있는데 뉴스에 나오거나, 전무가들이 해당 종목을 언급하거나 찍어주면 거봐 내 판단이 맞지 하면서 감정적으로 매수하시게 됩니다. 이런 분들 돈 버실까요? 물론 운이 좋아서 벌 수도 있지만 대부분 실패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확신이 없는 투자는 손실을 발생시킵니다. 왜냐하면 주식의 변동성을 이겨낼 힘이 없기 때문입니다.
확신이 없다면 투자하지 마세요.
사실 장기 투자하는 투자자는 매수 타이밍이라는 것이 필요 없습니다. 저평가되어 있는 좋은 회사, 훌륭히 돈을 잘 버는 앞으로도 계속 돈을 잘 벌 것으로 예상되는 회사를 보유하고, 여러 가지 시장 상황에 휘둘리지 않고 기다리면 되기 때문입니다.
제가 보유한 종목 중 어떤 종목은 사둔 날 이후로 2년간 주식이 지금까지 계속 빠져서 원금에 45%까지 마이너스인 종목이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걱정이 없어요. 그 회사의 가치를 믿기 때문이죠. 그리고 주식이 빠지면 빠질수록 저가로 매수할 타이밍이라고 고맙게 생각하며 지속적으로 매수하고 있습니다.
어떤 주식은 제가 매수하고 계속 주식이 올랐습니다. 제가 기뻤을 까요? 아니요. 오히려 슬펐습니다. 충분히 매수할 시간이 있었다면 큰돈을 벌 수 있는 기회를 놓쳤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사자마자 주식이 오르는 경우 어떻게 할까요?
똑같이 이런 경우에도 제가 미리 그려둔 목표가와 판매가에 따라서 움직입니다.
투자는 시간과의 싸움입니다. 그리고 자기의 마음과의 싸움입니다.
확신 없이 투자하지 마시고, 투자하셨다면 흔들리지 마세요.